티스토리 뷰

사람은 누구나 방귀를 뀌지만, 유독 방구냄새가 지독한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방구소리는 큰데 냄새가 안나는 사람도 있지요~ 정확히는 방구가 아니라 방귀지만, 많은 사람들이 방구라는 말을 많이 쓰니 오늘은 방구라 포스팅 하겠습니다.ㅋ


먼저 방구(방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방귀(방구)란 직장 부위에 가스가 고여있다가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먹었거나 탄산음료 같이 가스를 잘 만들어 내는 음식을 먹을 경우 방구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방구냄새 지독 하게 나는 원인,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방구냄새 지독 이유 원인은?

1. 단백질, 지방이 많이 든 음식

단백질이나 지방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방구냄새가 지독해집니다. 방구(방귀)는 주로 이산화탄소, 산소, 수소, 메탄, 질소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성분들은 냄새가 없다고 해요. 우리가 먹는 음식에 있는 지방이나 단백질 등이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냄새가 나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음식은 거의 탄수화물인데요, 이 탄수화물은 주로 수소와 탄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냄새가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기류, 콩류, 달걀과 같은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황화수소라는 것을 만들어내는데, 이것이 방구냄새의 지독한 원인이 됩니다. 


특히 계란이나 고구마, 우유 등이 가스 유발을 잘 하며, 양파, 파, 마늘, 브로콜리, 양배추 등은 황을 구성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과식하거나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면 대장에 유해균이 증식하고, 직장에 숙변이 쌓이게 되면서 지독한 방구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2. 식습관에 의한 원인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자주 먹는다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끊기 보다는 영양분 보충을 위해 적당량을 먹도록 하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이나 야채를 먹도록 합니다. 



탄산음료처럼 단 성분이 많이 든 음식 역시 가스유발의 원인이 되므로 탄산음료나 캔디 등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식습관을 개선했는데도 방구냄새가 지독하다면 건강상 다른질환이 의심되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건강에 의한 원인

먹는 음식이나 식습관에 의해 방구냄새 지독 이유가 될 수도 있으나 다른 원인으로 건강상의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장 혹은 소장이 건강하지 못할 경우 위장과 소장에서 소화가 덜 된 음식이 대장으로 넘어와 대장에서 세균에 의해 분해될 경우에도 방구냄새 지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변비로 인해 직장에 대변이 쌓여 있다면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방구냄새 지독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현상이든 평상시와 다르다는 느낌이 들면 우리 몸에서 건강을 체크하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므로 잘 관찰하고 적절한 처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올바른 식습관으로 대장의 건강을 지킬 뿐만 아니라 생리현상인 방구의 냄새 또한 컨트롤 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