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에 가스가 많이 차서 발생하는 복부팽만은 음식을 너무 급하게 먹거나 다량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혹은 위와 장의 기능상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은 체내에서 발효되기 때문에 누구나 위와 장에 가스가 차는데요, 그 양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거의 알아챌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스가 너무 많이 차서 느낄 수 있는 상태, 즉 복부팽만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은 인구 10~30%가 경험한다고 해요. 배에 가스가 차면 복부의 불쾌감, 배가 빵빵해지고 방귀를 자주 뀌는 등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저희 아이도 자주 배가 빵빵해요 하면서 소화를 자주 못 시키는데요, 오늘은 배에 가스빼는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빼는법

1. 신선한 야채섭취 하기

장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면 가스가 많이 생기고 더부룩하니 헛배가 부르게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를 섭취하게 되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가스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채소 중 연근에는 셀룰로이드가 풍부해 장 운동에 도움을 주고,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 손 지압하기

손지압으로 배에 가스빼는법이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패인 곳을 합곡혈이라고 하는데요, 이 곳을 자극해 주시면 장의 운동이 활발해 짐은 물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배에 차 있던 가스가 나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합곡혈 자리는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불량이나 급체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배 따뜻하게 하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잘 때 이불을 걷어차고 배를 드러내놓고 자는 분들 많으신데요, 배를 차갑게 하고 잘 경우 소화기관 장애의 원인이 되며 배탈이 나면서 배에 가스가 쉽게 생깁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면 소화기관이 원활해지면서 장에 차있던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생리기간에 여성분들 가스 잘 차는데요, 이 때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생리통 완화는 물론 가스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바람빼기자세

요가 자세 중 바람빼기 자세는 일명 방귀자세라고도 합니다. 바람빼기자세를 통해 튀어나온 뱃살을 관리하면서 몸의 노폐물과 가스 배출은 물론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골반 너비로 벌려주고, 무릎을 구부린 다음 두 손을 무릎으로 감싸 가슴쪽으로 당겨 줍니다. 이 때 골반이 바닥과 떨어지지 않게 1분간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몸 속에 있는 가스를 빼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숙변으로 방귀냄새가 지독할 때, 변비 증상이 있을 때, 가스가 많이 찰 때, 허리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페퍼민트차 마시기

페퍼민트는 수세기 동안 복부 경련, 속스림 등 소화기 질병 치료에 사용해 왔을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납니다. 페퍼민트를 차로 마시면 위나 배가 아플 때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며 장내 가스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복부 경련이 있을 때,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 할 때, 배에 가스가 많이 찰 때 따뜻하게 마시면 배가 빵빵해지는 것이 줄어듭니다. 



6. 위에 좋지 않은 음식 먹지 않기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이시라면 평소 식습관을 한번 점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장에 안좋은 식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배에 가스빼는법인데요, 밀가루음식, 기름진음식, 커피, 자극적인 음식, 우유, 과식, 야식, 담배, 음주 등 위장병에 나쁜 식습관을 관리하면 복부팽만감에 좋습니다. 



음식 중에서도 유독 가스를 많이 배출시키는 음식으론 탄산음료와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헛배가 부른 것처럼 배가 빵빵해지는 경험 많이들 해 보셨을텐데요, 흔히 섭취하는 패스트푸드점의 감자튀김에는 성인 기준 하루 섭취 나트륨 권장량보다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가벼운 운동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이 없어 운동부족, 각종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꼭 시간내어 헬스클럽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혹은 퇴근 후 집 근처 공원이나 운동장에 나가 가볍게 운동을 해주면 좋은데요, 빠르게 걷는 경보나 산책, 스트레칭 등 가볍게 하는 운동만으로도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장운동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변비증상 완화, 노폐물 배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라는 거 잊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서라도 틈틈히 운동하시면서 생활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