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도와 위 사이에 잇는 하부도식괄약근이 약해짐으로 인해 위의 내용물, 위산 또는 위액이 역류하는 증상이 지속되면서 식도 점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을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서구적인 식생활 습관과 불규칙한 일상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많은 분들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목에 이물감, 소화장애, 속쓰림, 찢어지는듯한 고통, 답답함, 잦은 트림, 구역감 등이 발생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실제 지난 2010년 283만명이던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2015년 386만명으로 40% 가까이 증가한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성별로는 남성이 163만명, 여성이 222만명으로 여성이 1.4배 높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좋은 치료약으로 치료를 했어도 오랫동안 몸에 밴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재발확률이 높은 편이고, 소화불량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대처하지 못하고 오랜기간 지속적인 역류로 인해 점막이 손상되면서 궤양이나 출혈이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잘못된 식생활을 개선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 평소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세계 3대 장수음식 중 하나인 양배추는 점막 재생을 돕는 비타민U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상처난 점막의 출혈을 막는 비타민K가 풍부하고 염증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위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익혀서 먹으면 무기질이나 탄수화물이 손실되므로 되도록 생식으로 섭취하거나 즙으로 먹도록 합니다. 



2. 감자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알카리도가 높아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감자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도와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연근

연근을 자르면 가는 실과 같은 것이 끈끈하게 나오는 물질인 뮤신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위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풍부한 타닌성분이 점막 조직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마늘

마늘은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를 도와주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 중 하나인 사이토카인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 위장질환 예방은 물론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요, 하지만 자극적인 식감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심한 사람은 꿀에 절여 숙성시켜 먹거나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위와 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시놀레이츠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음식물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6. 순무

순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로 들어오는 탄수화물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흰민들레

흰민들레는 몸 속의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뛰어나 소화계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호전시켜 염증으로 인한 속쓰림이나 가슴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라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밀가루음식, 튀김류, 매운음식, 짠음식, 인스턴트 음식, 커피, 우유, 흡연, 야식, 음주, 과식 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만들어 먹을 땐 되도록 야채나 과일 등 식재료의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 시키도록 하고, 과도한 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볶거나 튀긴 음식보다는 찌거나 삶는 방식의 조리방법을 선택하도록 하며, 신선한 야채와 제철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