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황태의효능 총정리~!!

대박감자 2016. 11. 29. 15:32

197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 바다에서 흔하게 잡히던 명태가 수온상승으로 인해 우리바다에서는 이제 1년에 1마리 보기도 힘들정도로 귀하디 귀한 녀석이 되어 버렸습니다. 황태란 명태를 손질하여 낮은 기온과 햇볕, 바람을 이용해 얼리고 말리기를 여러차례 반복하여 누르스름하게 황색이 돌게 건조시킨 것을 말하는데요, 또 다른 이름으로는 얼어 붙어서 더덕처럼 말랐다고 더덕 북어라고도 합니다. 


황태가 유명한 지역은 강원도인데요, 강원도 산자락의 평균 기온 영하 5도 이하의 건조한 칼바람을 맞으며 건조시키는데 워낙 춥기 때문에 명태가 바로 얼어버려서 명태 특유의 비린내를 없애고 찬 눈은 명태 속살 겹겹이 파고들어 조직을 적시며 한결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라네요~!! 오늘은 황태효능에 대해 총정리 해 보겠습니다. 



명태의 여러가지 이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명태는 얼리고 말린 것에 따라 이름이 다른데요, 생물은 명태, 얼린 것은 동태, 말린 것은 북어, 얼려서 말린 것은 황태라 부릅니다.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을 거 같네요~



황태의 효능

1. 숙취해소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 효능으로 바로 숙취해소가 되겠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 해장할 때 최고의 음식이 바로 맑갛게 끓인 황태국이죠~!! 황태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간 기능을 향상시켜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2. 기억력 증진 및 시력에 좋음

황태에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집중력을 높여주어 학습능률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성장기 어린이들, 또는 노인들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어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명태의 간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시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3. 풍부한 영양소 함유, 혈관질환 예방

황태는 흰살 생선이라 맛이 담백한게 특징인데요, 특히 말린 황태는 명태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높고 비타민도 많아 영양이 풍부합니다. 명태를 12월 중순경부터 4개월 정도 낮에는 햇볕과 바람에 말리고 밤에는 꽁공 얼리는 과정을 여러차례 반복시켜 마르면서 색깔도 누르스름해지고, 단백질은 두 배나 높아져 56%에 달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이자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을 비롯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황태효능으로 지방 함량은 낮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을 정상수치로 낮춰줌은 물론 콜레스테롤 걱정없이 마음껏 즐기실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및 피로회복

황태 칼로리는 100g 당 377Kcal 정도로 비교적 낮은 칼로리는 아니지만,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라 적절히 잘 섭취해준다면 체중감량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황태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 해 주며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체내 세포를 활성화시켜 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간식으로 먹어도 좋을 듯 합니다. 



5. 우울증 개선에 도움

앞에서도 말했지만 황태에는 트립토판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했는데요, 트립토판은 기분을 좋게하고 행복한 감정을 느기게 해주는 세트로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기분이 우울하거나 실질적으로 우울증 증상을 보인다면 황태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수족냉증 

황태의 한의학적 효능으로는 성질이 따뜻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몸이 차거나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 특히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또 소화기가 약한 분들께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부담없이 섭취하기 좋은 훌륭한 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