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피루리나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열대지역의 소금호수나 섭씨 50도의 고온과 강알칼리성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스피루리나에는 인간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5대 영양소와 49가지 필수영양소가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소화흡수율이 95%에 달해 유엔 식량농업기구에서 미래식품으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엽록소는 DNA손상을 감소시키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세포보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놀라운 스피루리나 효과 및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피루리나효과 및 효능

1. 풍부한 영양소 함유

스피루리나에는 칼슘이 우유의 10배, 카로틴이 당근의 20배, 철분이 시금치의 50배, 단백질이 계란의 5배나 함유되어 있는 슈퍼푸드로 UN FAD(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지정한 식품입니다.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서 우주인 식량으로 채택할 만큼 몸에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항암작용

천연색소인 피코시아닌은 스피루리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백혈구 생성을 도와 암세포 발생 및 증식을 억제해 줍니다. 베타카로틴과 함께 카로티노이드류의 제아키산틴도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를 활성화 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스피루리나 효과가 있습니다. 




3. 당뇨에 도움

일보의 다케우치 박사는 당뇨병 환자에게 스피루리나를 투여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체네에선 지방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며 당질의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대안이 될 수 없다고 해요. 이 때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되어 당뇨병 환자의 허기를 줄여주고 기운이 나게 하며,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요즘같이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날엔 호흡기가 약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스피루리나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피코시아닌 성분이 미세먼지나 중금속 등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 속에 있는 면역계의 항체, 림프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풍부한 단백질 보충은 면역력 강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스피루리나에 들어있는 풍부한 단백질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일본 여자영양대학 연구팀이 스피루리나를 첨가한 사료를 쥐에게 먹인 실험을 진행한 결과 스피루리나 투여가 항체의 양을 늘리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5. 간기능 개선

손상된 간조직을 재생시키고, 새로운 간세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그리고 각종 미네랄이 필요한데요, 스피루리나에는 콩의 2배, 육류의 4배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노화방지

항산화 효소인 SOD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스피루리나는 각종 질병과 세포노화의 주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풍부한 핵산이 세포를 젊게 만들어 줍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체의 회복 기능을 도와주며,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스피루리나 효과가 있습니다. 



7. 빈혈 개선 및 예방

앞에서도 말했지만 스피루리나에는 철분이 시금치의 50배가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 뿐만 아니라 철분의 흡수를 돕는 활성물질 또한 많아 빈혈을 예방하고 증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를 장기적으로 투여했을 때 적혈구수와 헤모글로빈 등이 개선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을 정도로 빈혈에 도움이 되는 스피루리나 효과가 있습니다. 



8. 다이어트

식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 스피루리나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무리한 체중감량시 자칫 부족해 질 수 있는 각종 영양성분 보충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뛰어난 스피루리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및 효능을 정리하자면 일단 스피루리나는 산성 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변화시켜 주며, 타 생물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기에게 필요한 모든 성분을 생합성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건강한 유산균이 형성되어 변비해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고, 알레르기 비염 완화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효능과 놀라운 효과를 가진 스피루리나~!! 잘 챙겨 드시고 건강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