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운 여름이라고해서 안심할 수 없는 질환 결핵~!! 작년엔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가 결핵 판정을 받아 이슈가 됐었는데요,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질병 중 하나입니다. 

결핵 증상은 감기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핵을 과거의 질환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과거보다 현대에 더 많이 나타나고 있기에 주의해야 할 질환이며, 여전히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결핵 초기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이란?

결핵은 주로 폐결핵 환자로부터 나온 미세한 침방울이나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나오는 결핵균 입자에 의해 직접 감염되는데요, 대게 접촉자의 30%가 감염되고, 10% 정도가 결핵 환자가 되며, 공기를 매개체로 하여 전염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발병한 가능성이 높고, 대부분 여성보다는 남성이 발병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90%는 감염되어도 별 이상 없이 건강하게 지내기도 하는데요, 항결핵제 개발 이전에는 결핵에 걸리면 50% 이상이 사망했을 정도로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결핵 초기증상

결핵 증상은 결핵균의 감염 부위 및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감기나 다른 폐질환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 초기에는 결핵인지 아닌지 정확히 알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2~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거나 가래가 있다면 폐결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오거나 피곤함, 식욕저하, 신경과민, 소화불량, 체중감소,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초기에는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을 하다가 서서히 가래가 섞인 기침이 나옵니다.



결핵은 폐에도 생길 수 있고, 흉막이나 림프절에 생기게 되기도 하며, 척추나 뇌, 신장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결핵 초기증상도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림프절에 결핵이 발생하면 전신증상과 함께 목부위나 겨드랑이 쪽의 림프절이 커지고 그 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척추에 결핵이 발생하면 허리에 통증이 생깁니다. 



결핵의 발열상태는 일반 감기몸살과 달리 39도 이상 고열은 잘 나타나지 않고, 미열이 발생했다가 떨어지면 식은땀이 나는 증세를 반복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2~3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 치료는?

예전에는 결핵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없어서 결핵에 걸리면 치료가 어려웠고, 공기좋은 곳에서 요양하는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요, 요즘에는 결핵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결핵제가 있어 치료가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결핵약을 거르지 않고 매일 정확하게 복용하면 완치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결핵의 치료를 오래 끌다보면 결핵약에 저항성을 가진 균이 등장하면서 치료에 실패하기 때문에 초기에 확실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결핵을 앓았다가 완치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다시 결핵이 발생할 경우 치료보다 3개월 정도 연장치료 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담배는 결핵완자의 추가적인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치료 중에는 금연을 합니다. 


결핵 예방법은?

결핵은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BCG접종으로 결핵의 발병률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BCG는 결핵균의 독성을 약하게 만드는 것으로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이 주사를 맞으면 발병률이 1/5로 줄어들고 효과는 10년 이상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는 결핵 뿐만 아니라 소아의 결핵성 뇌막염과 속립성 결핵의 예방에도 좋아서 출생 후 1개월 이내 접종하면 좋습니다. 모든 병의 예방법은 적절한 운동과 균형잡힌 식단,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사는 것이 아닐까 생각 되네요~!!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