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 성장기 아이들이 있다면 아마 어느 집이나 빠지지 않고 냉장고에 있는게 바로 우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항상 신선하게 마셔야 하는 우유는 유통기한이 넉넉한 것을 골라 사와도 자주 먹지 않으면 기간이 지나버려서 아깝지만 못 먹게 되는 경우가 간혹 있지요~!!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며칠이 지났어도 특별히 상한 냄새가 나지 않으면 먹어도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식구들이 먹자니 불안하고, 그냥 버리자니 아깝고 그럴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살림노하우, 유통기한 지난 우유 버리지 않고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 알려 드리겠습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알아보기

그 전에 잠깐~!! 여러분들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유통기한은 음식이 만들어지고 나서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유통 가능 기간을 뜻하고, 소비기한은 유통기한보다 넓은 개념으로 소비자가 음식을 먹어도 건강상에 이상이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유는 개봉하지 않았을 때 명시된 유통기한보다 최대 45일까지를 소비기한으로 둔다고 합니다. 우유를 활용하시기 전 날짜체크부터 해보시는게 좋겠죠?



유통기한 지난 우유 알뜰 사용 팁~!!

1. 화분 거름

물과 우유를 1:10 비율로 희석하여 분무기로 화초에 뿌려주거나 우유를 묻힌 헝겊으로 화초잎을 닦아주면 화초의 생명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말고도 분유도 같은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에선 냄새가 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집 안에 있는 화초보다는 베란다에 있는 화초에 활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가죽 및 마루바닥 청소

마른 헝겊에 우유를 묻힌 후 가죽이나 목재로 된 마루바닥, 소파, 가구를 닦아주면 윤기와 광이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주일 이상 지난 우유의 경우 냄새가 심할 수 있으니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며 닦아 줍니다. 구두 또한 광택제가 없다면 우유로 닦아줘도 좋습니다. 



3. 귀금속 광택제

가지고 계신 금과 은이 빛이 바래서 광택이 사라질 경우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활용해 보세요. 광택이 사라진 악세서리가 번쩍번쩍 빛이 날겁니다. 광택이 사라진 귀금속을 전자렌지에 1분 동안 우유를 데워 금과 은을 10분간 담궈준 다음 마른 수건이나 헝겊으로 닦아 줍니다. 빛 바랜 금과 은이 반짝반짝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피부 세안

우유는 단백질 분해효소와 세라마이드 등 각종 영양소들이 들어 있어 피부 미백, 보습, 영양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거기에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AHA성분을 더 함유하고 있어 피부에 더 좋은 효과를 줍니다. 먼저 클렌저로 클렌징을 끝낸 후, 우유를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데워준 다음 우유로 한 번 더 세안해 줍니다. 


우유를 바른 손으로 피부에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해주고, 미온수로 씻어내면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로 각질제거도 가능한데요, 따뜻하게 데운 우유에 화장솜을 적셔 피부결을 닦아주거나 우유와 흑설탕을 1:1 비율로 섞어서 피부애ㅔ 살살 문질러 줍니다. 또 눈가에 화장솜을 적셔 15분에서 20분 정도 올려주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며 수면을 유도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냉장고 탈취제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 성분이 악취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릇이나 컵에 우유를 담고 랩으로 덮은 후 이쑤시개나 젓가락으로 구멍을 여러 개 내준 다음 냉장고에 넣어두면 우유가 냉장고 악취를 흡수하게 됩니다. 단 너무 상해서 응어리진 우유는 그 자체로 냄새가 좋지 않으니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6. 흰 옷 세탁

유통기한 지난 우유는 세탁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는데요, 특히 활동성이 좋은 아이들의 경우 흰 옷에 때 타는게 싫어 흰옷을 잘 안입히게 됩니다. 그리고 남편들이 자주 입는 와이셔츠 역시 목부분과 손목부분에 때가 잘 타고 누렇게 변하기 쉽죠~ 이럴 때 세탁을 하고 마지막 헹굼 과정에서 우유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세탁하면 하얀 옷이 더 하얗게 된다고 합니다. 



7. 볼펜 먹물 얼룩 제거

가끔 옷에 묻은 볼펜이나 먹물 자국으로 짜증나고 속상한 적 있으실텐데요, 이럴 경우 세탁소에 매번 맡기자니 돈도 아깝고 외출하기도 귀찮지 않으셨나요? 이럴 땐 다들 집에 치약 있으시죠? 혹은 물파스를 사용하시면 감쪽같이 지워집니다. 옷에 얼룩진 부위에 치약이나 물파스를 묻혀 놓고 문지른 다음 우유에 1~2시간 정도 담궈준 후 비벼서 빨아주면 볼펜과 먹물 얼룩을 쉽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8. 생선 고기 잡냄새 제거

생선이나 고기를 요리할 때 비린내나 잡내를 잡기 위해 소주나 청주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만약 소주나 청주와 같은게 없다면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생선을 조리하기 전에 10분 정도 우유에 담궈두면 비랜내도 제거되고 육질도 부드러워진다고 해요. 또한 닭가슴살이나 고기요리 할 때 우유와 소금, 후추 등에 20~30분 정도 재워두면 고기 잡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9. 화장실 타일 청소

화장실 타일을 청소하실 때 우유를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타일에 우유를 부어서 쓱쓱 문질러주기만 하면 끝~!! 물 때도 깨끗하게 지워지고 반짝반짝 광이 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0. 스티커 쉽게 떼기

스티커를 떼고 남은 끈끈한 흔적도 우유로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른 수건에 우유를 충분히 적힌 후 제거할 부위에 꾹 눌러서 스며들게 해 줍니다. 그 후 문지르면 깔끔하게 닦인다고 해요.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정말 많죠? 유통기한 지났다고 그냥 버리지 마시고 일상 생활에 쓸 수 있는 곳 있으시면 찾아서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ㅎ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