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현대인들 10명 중 9명은 겪는다는 스트레스성 위염~!! 대다수 한국인들은 살아가면서 한 번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으로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을 겪어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위염은 위를 보호하는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그 중 스트레스성 위염은 특별한 원인 없이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의 원인이 바로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증상이 완화된다 하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재발되며, 바쁘다는 이유로 방치하게 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을 방치할 경우 각종 위장질환 외에 무기력증, 두통, 만성피로, 복통, 발열증상과 같은 다른 질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만성위염으로 발전하기 전에 적절한 식습관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음식 알려 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음식 6가지

1.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하면 제일 먼저 꼽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 성분이 위 점막의 염증과 상처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K는 상처에 출혈이 있을 때 지혈해주는 효과가 있어 양배추즙을 내어 먹거나 요리에 활용하여 자주 먹으면 스트레스성 위염에 도움이 됩니다. 


2. 강황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와 더불어 쌍두마차라 불리는 강황은 구하기도 쉽고,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먹기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카레에 들어있는 노란 향신료인 강황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소화작용을 촉진시켜 속을 편안하게 도와줍니다. 

소화가 빨리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황은 물이나 요구르트, 우유에 타서 마셔도 좋으며, 밥이나 요리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1주에서 2주 정도 꾸준히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3. 연근

연근에 들어있는 무틴, 타닌 성분과 철분은 소염작용이 뛰어나 위 점막의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무틴은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탄닌은 염증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2 성분 또한 풍부해 건강은 물론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식품 중 하나인데요, 연근조림이나 즙을 내어 먹어도 좋고,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튀김이나 부각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4. 무

무는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체내 장 속 노폐물을 제거 해 대장암 예방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무는 속이 메스껍고 위가 더부룩할 때 즙으로 갈아 마시면 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 호박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호박이 있습니다. 호박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A, B, C는 만성위염으로 인해 상처가 생긴 위벽을 재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과도 있어 소화불량은 물론 위궤양, 스트레스성 위염에도 좋습니다.



6. 마늘

대표적인 건강식품 중 하나인 마늘 또한 스트레스성 위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위가 약한 사람이 마늘을 그냥 빈속에 생으로 먹을 경우 오히려 자극이 되어 염증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식사 후 마늘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먹을 땐 즙을 내어 각 종 요리에 활용해도 좋고, 마늘 통째로 구워 먹어도 좋으며, 엑기스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는 방법을 찾아 자주 먹도록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