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속쓰림에 좋은 차

대박감자 2017. 3. 7. 13:19

입 안에 약간 쓴맛과 더불어 가슴과 목이 타는듯한 느낌을 속쓰림이라고 하는데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이런 증상을 한두번씩 경험하게 됩니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잦은 음주와 늦은시간에 즐겨먹는 기름진 야식, 스트레스 등 속쓰림 원인은 정말 다양하지요~!!


속쓰림을 가지고 있다면 다양한 이유와 함께 대부분 위산역류증상을 동반 합니다.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등 의 질환일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대부분 이런 증상들은 약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지만 반복되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다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약을 먹어서 치료를 해야겠지만, 아무래도 약보단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차 등 자연적인 것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면 건강에 더 좋겠지요? 아무리 좋은 약이라 할지라도 장기간 복용한다면 간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약의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순 없으니까요~ 오늘은 속쓰림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쓰림을 유발하는 음료가 있다? YES~!!

서울백병원에서 연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속쓰림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382명을 대상으로 국내 유통되는 음료수 35종의 속쓰림 정도를 조사한 결과 속쓰림 점수가 높은 음료수로는 소주를 제치고 커피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2위가 소주, 3위는 위스키, 4위는 디카페인 커피, 5위는 콜라, 6위 오렌지주스, 7위 맥주, 8위가 막걸리, 9위 다이어트 콜라, 10위가 사이다 순이었습니다. 



속쓰림의 점수가 가장 높은 커피의 경우 카페인 성분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장과 식도의 역류를 유발하여 속쓰림을 발생시킵니다. 소주와 위스키, 맥주 등의 술은 에탄올이 식도와 위 점막을 직접 자극하여 속쓰림을 유발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과실이나 채소로 되어 있는 음료의 경우 오렌지, 파인애플, 사과주스가 속쓰림 점수가 높은 반면, 알로에, 당근, 토마토주스는 속쓰림 점수가 낮은 편에 속했는데요, 이는 과일, 채소 주스의 산 성분 때문에 속쓰림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쓰림 증상이 있을 경우 콜라나 커피,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과 산도가 높은 과일주스나 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에 좋은 차

1. 매실차

매실차는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도 종종 마시며 우리가 요리를 할 때 올리고당이나 설탕 대신 사용하기도 하죠~ 매실차는 위장이 튼튼하게 하는 것을 도와주는데요, 위장이 튼튼해지면 혈색이 밝아지고 윤기있게 가꾸어 준다고 합니다. 또 매실 원액을 물과 혼합하여 드시면 장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카모마일 차

유럽에서 대표적인 약초로 손꼽히는 캐모마일차는 불면증, 생리통, 감기증상을 개선해 주며, 소화불량, 오심, 속쓰림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캐모마일의 유효성분인 아즐렌이 위장질환 부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위궤양과 위염 환자에게 특히 효과적이며, 진정작용이 있어 스트레스성 위염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3.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는 차보다는 향으로 많이 쓰이기도 하죠~ 청량한 맛으로 입안을 상쾌하게 해주어 심신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차로 유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속쓰림 개선에도 매우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페퍼민트차를 자주 마셔주시면 속이 편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단, 향이 자극적이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하시는 어머니들이나 8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꿀차

꿀은 숙취해소, 갈증, 속쓰림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처, 염증, 통증을 멈추게 하는 해독효과가 뛰어난데요, 꿀차를 마시면 체내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축적된 것을 막아주어 위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5. 민들레차

동의보감에서 민들레는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위통, 위염 등에 사용된다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본토보감에서도 민들레는 위염과 청열해독에 이용된다고 소개가 될 정도로 민들레는 위염과 속쓰림,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민들레차는 소화기관을 보호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속쓰림에 좋습니다. 



6. 양배추주스

동의보감에서 양배추는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정화작용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위궤양과 원기회복 등에 도움이 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비타민K는 염증, 출혈을 지혈시켜주는 역할을 해 위궤양과 위염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U는 열에 파괴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익혀 먹기보다는 생으로 먹거나 갈아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7. 귤껍질차(진피차)

귤에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다는 사실은 다 알고 계시지요?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귤껍질차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속쓰림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