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녹두 속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군이 다량 분포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이로운 곡물로 <푸른 콩>이라는 뜻의 녹두는 콩과에 속하는 작물입니다.
팥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알갱이가 팥보다 작고, 빛깔에 따라 노란색, 녹색을 띤 갈색, 검은빛을 띤 갈색 녹두가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90%는 녹색녹두로 주로 청포(녹두묵), 빈대떡, 녹두죽, 숙주나물 등으로 먹는데요, 해열 및 해독작용이 뛰어나 민간에서는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녹두 효능과 더불어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녹두 효능 10가지
1. 해열효과
녹두는 성질이 차가운 편에 속해 특히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이 섭취하면 몸 안의 열을 낮춰줘 좋다고 하는데요, 더운 여름철 녹두를 섭취하면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녹두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부미용
녹두의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피부미용인데요, 특히 민감성 피부나 여드름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녹두는 독과 주독을 해독하고, 피부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 열을 내리고 종기를 가라 앉힌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얼굴에 있는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하며, 안면 홍조를 진정시키는 등 소염작용이 탁월하며, 부작용이 없어 모든 피부에 사용해도 좋다고 해요.
녹두로 피부관리 및 미용을 하려면 먹는 것보다 바르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녹두가루와 계란 흰자를 섞어서 5~6회 정도 얇게 피부에 바르면 됩니다. 녹두로 팩을 할 때 민감한 피부의 경우 먼저 테스트를 해 보시고, 일주일에 1~2회 꾸준히 팩을 하시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노화방지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많아지게 되면 노화를 유발시키는데요, 녹두껍질에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탁월한 비텍신과 이소비텍신이 함유되어 있어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는 녹두효능이 있습니다.
4. 당뇨 및 심혈관계질환 예방
아연의 함유량이 높은 녹두는 인슐린을 활성화해 혈당조절에 효과적이라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좋은 식품입니다. 녹두를 먹을 땐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껍질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혈액 속에 있는 독소를 해독해 밖으로 배출해 주며, 각종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성장과 발육
녹두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칼륨, 인, 철분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 성장발육에 좋다고 해요. 특히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건강에 좋습니다.
6. 해독작용
녹두의 효능으로 빼 놓을 수 없는게 바로 해독작용 입니다. 옛말에 "녹두는 100가지 독을 풀어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해독작용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녹두에는 항산화 효능을 지닌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고, 시스테인, 글리신, 아스파르트산, 알라닌, 아르기닌 등이 풍부해 몸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7. 소화기능 촉진
녹두에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다른 콩류에 비해 소화가 쉽고 소화력을 향상시켜 주어 소화불량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녹두를 익혀 먹으면 거친 섬유질을 부드럽게 하여 미네랄의 흡수를 돕고, 녹두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소화 흡수시키는 것을 도와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줍니다.
8. 빈혈 예방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철과 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조혈작용을 하는데요, 조혈작용이란 피를 만드는 작용을 말합니다. 빈혈이나 어지러움 증세가 있으신 분들이 녹두죽을 챙겨 드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매달 생리로 인해 빈혈을 호소하시는 분들 꽤 많으신데요, 철분제를 챙겨 드시거나 녹두죽을 드시는 것도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9. 피로회복
녹두는 기력이 없고 체력이 부족할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몸에 피로가 많이 쌓이신 분들이나 체력이 떨어졌을 때, 또는 체질적으로 몸이 허약하신 분들은 밥을 지으실 때 녹두를 넣어서 밥을 지어 꾸준히 먹거나 녹두죽을 만들어 드시면 체력을 강화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너무 피곤해 입술이 트거나 입안이 헐었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10. 이뇨작용
이뇨작용이 원할하지 않으면 몸에 부종이 생기고, 신진대사가 원할하지 못하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게 되는데요,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신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고, 나트륨, 독소와 같은 유해 요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줌으로써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켜 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해 줍니다.
녹두 부작용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녹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압이 낮은 분이나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몸이 냉한 분들은 녹두를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또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 역시 녹두를 과하게 드시지 않는 게 좋은데요, 몸이 찬 분들이 녹두를 과하게 드시면 혈압이 낮아지거나 복통,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해요.
이런 경우 녹두의 양을 제한해서 먹는 것이 좋고, 몸이 찬 분들이 녹두를 드실 땐 껍질을 제거하고 먹으면 녹두의 차가운 성질은 조금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한약을 섭취하고 있을 때는 녹두가 강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녹두 섭취는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녹두껍질에 해독, 해열 작용이 뛰어난 성분이 있어 약제 건강식으로 먹을 땐 껍질을 벗기지 않고 껍질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의 놀라운 효능 (0) | 2017.06.01 |
---|---|
최저임금 계산법, 어렵지 않아요~!! (0) | 2017.06.01 |
긴급의료비 지원되는 응급의료비대불제도 활용해 보세요~!! (0) | 2017.05.31 |
냉장보관 피해야 할 야채와 과일 12가지 (0) | 2017.05.31 |
땀띠 예방법 아기 땀띠 원인은? (0) | 2017.05.30 |